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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bum Cover
Waldorf : Pluse+
Album Information
 Genre
 House
 Release
 1996
 Country
 Germany
 Format/Type
 Real Analog Synth Module
 Rating
 ★★★★☆
 Label
 Waldorf

 User Rating :
 (NOT RATED YET)
마이크로웨이브2 부터 디지틀 필터를 사용하면서 매니아들로부터 외면을

당한 왈도프에서 1996년도에 제작한 숨은 명기이자 걸작이 바로 펄스 입니다

펄스는 몇가지 OS상의 버그를 수정하고 아날로그 인풋단을 추가하여

필터로서의 기능을 추가시킨 펄스 플러스를 발표합니다

위에 사진들은 모두 그냥 펄스입니다 펄스 플러스는 펄스 로고 오른쪽위에

"+"마크가 추가가 되고 오른쪽 밑에 있는 노브중에 첫번째 노브가 적색입니다

펄스 플러스는 아날로그 매니아라면 누구나 한번쯤 들어 보았을

커티스칩을 장착하고 OS 및 MIDI단을 컨트롤하는 롬을 제외하고

오실레이터, 앰프, 필터부 모두가 아날로그 부속들을 탑재하였습니다

따라서 이론상으로는 펄스는 버추얼악기들이 수면위로 부상하는 90년대 후반직전

태어난 왈도프사의 마지막 리얼 아날로그 신스모듈인셈입니다

앰프부와 필터부가 모두 리얼 아날로그이니 왈도프가 펄스를 일반 필터로 쓸수 있도록

오디오인풋 단자를 추가한 것은 왈도프사가 당시 필터부에 얼마나 자신이 있었는지

말해주는 대목입니다

LFO는 최대 8가지의 웨이브 파형을 제공하며 59개의 프리셋과 40개의 유저셋이 있습니다

패치가 이렇듯 99개 이기 때문에 숫자 3개만 표시되면 되므로 LCD창은 매우 간단하게되어

있습니다 뭐 이것은 노베이션의 베이스 스테이션의 2개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펄스의 전면을 보시면 지금 마이크로 Q를 쓰시는 분들에겐 굉장히 익숙한 판넬이 보입니다

바로 노브위의 매트릭스 편집 방식입니다

이렇게 하면 적은 노브로 많은 에디팅을 할수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랙형과 같이 면적이

적은 신스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아이디어 였던것 같습니다

바이러스 랙도 이런 편집 방식이죠^^*

리어 판넬은 CV,GATE단자와 오디오인풋단자, 미디인,아웃,쓰루 그리고

스테레오 메인 아웃풋이 있습니다 사운드에 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펄스 유저패치까지 합쳐서 99개의 프리셋은 그다지 쓸만한 소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풍부한 3개의 오실레이터와 엔벨로프를 조금만 만져주니 기름진

소리를 마구마구 뱉어냅니다 뭐랄까 아주 현대적인 음색도 아니고 그렇다고

아트록에나 나올법한 올드한 빈티지사운드도 아닙니다

빈티지사운드와 현대적인 사운드의 연결을 하는 듯한 신비한 사운드는

유저에따라 무한한 음색을 내어줄수 있을듯 합니다

베이스와 노이즈 그리고 TB-303의 클론답게 애시드...아주 훌륭합니다...

폴리포닉을 지원하지 않는 모노포닉 악기라 그런지 패드와 스트링은

뭐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펄스+의 진정한 매력은 카랑카랑한 리드사운드라고 말씀드릴수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리드사운드는 노드리드 시리즈를 가장 선호하는데 펄스+만큼은

노드리드에 버금간다고 생각이 됩니다

24db에서 뿜어져 나오는 풍부하고 단단한 댐핑감과 강력한 로우패스 필터는

노베이션의 베이스 스테이션과 더불어 TB-303의 클론중에서 단연 돋보이는

애시드 사운드를 내어줍니다 이러한 애시드 사운드는 펄스가 가지고 있는

또하나의 지존......리드믹 아르페지에이터와 조합하여

궁극의 소리를 냅니다 최고 300bpm까지 지원하는 아르페지에이터를 플레이 하면서

컷/오프, 레조넌스 노브를 움직이면 환상적인 리듬과 애시드가 만들어 집니다

사실 펄스+의 기능중에 이 부분이 가장 맘에 듭니다^^*

화려하지 않은듯하지만 화려하면서 튀는맛이 있고 조용한듯 하지만 사운드의

중심에 확실하게 자리잡고 있는 악기이니까요...뭐 범용이 아닌 좀 색깔있는

아날로그 악기가 필요하시다면 중고로 요넘이 나올때 구하시는것도 좋을듯합니다

그럼 이만 보잘것 없는 리뷰를 마치겠습니다...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Waldorf : Pulse Plus Spec.


Type: Synth/ module/
Synthesis Type: Analog subtractive
Polyphony: Monopoly
Max: 1
Typical in use: 1
Multi-timbral (number of parts): 1
Min : 3+noise
Max : same
Controllers : maybe foot pedal (don't have it here to check)
Number of FX units : 0
Number of different effects : 0
Can send on 1 simultaneous MIDI channels
Responds to : velocity, after-touch
Patches : 40 user+59 preset
Number of Audio Outs (excluding Phones) : 1 Stereo
Number of Audio Ins : 1
Number of MIDI Outs (excluding Thru) : 1
Number of MIDI Ins : 1

 
HIT : 2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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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 RA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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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edee
2003.04.28
22:37:33
좋아요~
POINT:
(NOT RATED)

DELETE

진득팀버
2003.06.28
02:19:45
아.....무슨말인지 알아들을수가 없어요....ㅠ_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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